학과소개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는
프랑스어학과 프랑스 문학에 대한 기초과정과 프랑스어 교육학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장차 유능한 프랑스어 교사를 양성하고, 나아가 교육 관련 분야의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실제로 프랑스어 교수 이론 및 학습 방법론을 접할 수 있는 프랑스어 교육 분야, 독창적인 프랑스 언어학의 이론을 포함한 전반적인 언어학 이론을 접할 수 있는 프랑스 문학 및 프랑스 문화 부야, 그리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프랑스어 능력을 갖추기 위한 발음, 회화와 작문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강의의 진행 방식도 각종 멀티미디어 시설을 활용하고 프랑스 원어민을 통한 프랑스어의 말하기와 듣기 능력을 증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세미나 형식을 통하여 자발적인 발표와 토론을 유도 하여 표현능력을 연마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중등학교의 프랑스어 교사는 물론이고 연구소, 평가원 등의 연구원과 대학의 교수로도 진출할 수 있으며, 그 이외에 프랑스어 사용이 요청되는 언론, 문화, 예술, 외교, 무역 등의 사회 전반적인 분야로 길이 열려 있다.
아울러 학부 과정에서 심도 있게 다루지 못했던 영역을 좀 더 깊게 연구하고, 학문 분야에서 지도 능력과 독창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대학원 과정 외국어교육과에 프랑스어 전공 분야가 설치되어 있으며, 프랑스어학 및 프랑스어 교수법 그리고 프랑스 문학과 관련된 세부 영역별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